가자지구 위치 알아보기
수십 년째 전쟁을 하다가 잠시 휴전했던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다시 터졌습니다. 하마스는 대규모 로켓포 공격을 가했고, 이스라엘은 전시 동원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곧이어 대규모 보복 공격이 뒤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하마스 뜻
하마스라는 뜻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마스 뜻: '이슬람 저항운동' 하마스는 이스라엘과 대립 중이며, 이란의 지원을 받는 조직입니다 이슬람 시아파 본부 격인 이란과 종파가 다른 수니파 무슬림 단체지만 이란은 전략적으로 하마스에 자금과 군사 무기 및 훈련을 제공하고 있으며 하마스의 이번 공격에도 이란의 지원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하마스 가자지구 위치
팔레스타인 자치령인 가자지구는 흔히들 ‘지구상 가장 거대한 감옥’으로 불려왔습니다. 동서남북이 사실상 모두 막혀 있어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자유롭게 밖으로 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가자지구 동쪽과 북쪽은 이스라엘이 설치한 8m 높이의 콘크리트와 철조망 장벽이 가로막고 있고, 남쪽은 이집트 국경, 서쪽은 지중해와 면해 있습니다
가자지구의 면적은 360㎢, 길이는 40㎞, 너비는 8㎞로 남북으로 길쭉하게 뻗은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세종특별자치시 정도의 면적인 약 360㎢ 정도의 면적에 거주하는 주민은 200만 명(2016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마카오, 모나코, 싱가포르, 홍콩에 이어 다섯 번째로 인구밀도가 높다. 가자지구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통치하고 있습니다
가자지구는 이스라엘의 잦은 공격과 봉쇄 그리고 무장단체들간의 대립으로 지옥같은 곳으로 알려졌습니다.
가자지구는 637년에 정통 칼리파 조가 점령한 후붜 아랍 인들이 거주하던 도시였습니다. 역사적으로는 이집트의 지배를 많이 받았습니다. 1980년대초까지 유대인 정착촌이 있었지만 2004년부터 유대인 정착촌을 모두 철수 시켰습니다.
사실 가지지구는 거대한 감옥과 같습니다. 지금도 이스라엘의 통제 때문에 장벽이 설치되고 바닷길이 막혀 있습니다. 서안지구에 있는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도 봉쇄로 도움을 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를 공격하는 이유는 가자지구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통제력에서 벗어나 팔레스타인의 무장 정치세력인 하마스가 정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자지구가 분쟁이 잦은 이유는 하마스때문입니다. 하마스는 무장단체이전에 정치정당입니다.